중소벤처기업부는 15일 서울 도시제조허브(소공인광역특화지원센터)에서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을 발표하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백년소상공인 대표와 지역가치창출가(로컬크리에이터), 관련 전문가 및 협단체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의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백년소상공인을 세계(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대표 상표(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한 정책방향과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의미있는 자리였다.
[추진 배경]
중기부는 2018년부터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소상공인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백년소상공인 제도를 추진해 왔다.
지난 7년동안 지역의 대표맛집, 전통공예 소공인 등 2,313개의 백년소상공인을 발굴·지원하며 우수 소상공인의 대표 모델로 현장에 안착했으나, 최근 법적 근거 마련, 기업성장과 해외진출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 등 재정·제도적 여건 변화와 ’백년’ 상표(브랜드)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 제고 등 정책의 지속적 실행을 위한 방향 재정립이 필요하게 됐다.
이에, 중기부는 올해 시행된 법적 근거를 기반으로 백년소상공인 전체에 대한 현황과 지원성과를 분석하는 한편, ’18년 제도시행 이후 처음으로 백년가게·백년소공인 상표(브랜드)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를 실시하여 백년소상공인이 소상공인의 성공을 넘어 지역 상권의 중심축이자 차별화된 상표(브랜드) 가치를 창출하여 해외시장에서도 인정받는 세계적(글로벌) 상표(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을 마련하게 됐다.
특히, 이번 전략 수립과정에서 제도시행 이후 처음으로 실시한 대국민 상표(브랜드) 인식조사 결과에서는 “백년가게” 상표(브랜드)가 미쉐린가이드나, 블루리본, 착한가게 등 유사 인증제도 중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진 것으로 나오는 등 백년소상공인 정책이 우수 소상공인의 대표 상표(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는 의미있는 결과도 확인됐다.
중기부 오영주 장관은 이날 육성전략의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면서 “백년소상공인은 수십년간 전통과 가업을 이어오며 우리 경제와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해 온 자랑스러운 주역이자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하고, “이번 육성전략의 세부과제들을 실효성있게 추진하여 백년소상공인들이 소상공인을 넘어 중소기업으로 성장하고, 더 나아가 세계시장에서도 인정받는 세계(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여 새로운 100년을 맞이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백년소상공인 육성전략' 주요 내용]
중기부는 그간의 정책 추진현황과 성과를 분석한 결과, 백년소상공인 지정에 대한 상표(브랜드) 자부심과 매출성장 기여 등 사업참여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나, 대표적인 성공사례 창출 등 질적 성장과 온라인·지능화(스마트화) 및 해외 진출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는 실태조사 결과 등을 반영하여 지원체계를 고도화하고 세계화(글로벌화)를 촉진하기 위한 4개의 세부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첫째, 백년소상공인 지원체계를 고도화한다.
백년소상공인 상표(브랜드)의 신뢰성과 가치 제고를 위해 지정 및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소기업 이상으로 성장한 업체는 '명예 백년소상공인'으로 관리하여 성공노하우 전수 등 백년소상공인의 본보기(롤 모델)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지난 7월 시행된 백년소상공인 법적 요건을 준용한 평가체계와 휴·페업, 행정처분 이력 등 사전·사후 점검(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전문가의 역량진단을 통한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질적성장을 강화할 계획이다.
둘째, 지역대표 상표화(브랜드화) 및 대국민 인지도를 확산한다.
지역의 역사와 문화 등 상징성을 보유한 핵심점포를 발굴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육성하고 전국 및 전세계적(글로벌) 관광 상품화로 발전시켜 지역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백년소상공인이 지역의 고유상권 구축 및 활성화 등을 주도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 협업활성화 사업 등에 ‘상권활성화’ 지원분야(트랙)를 신설하고, 소비자 관점의 상표(브랜드) 구호(슬로건)와 국민이 참여하는 다양한 홍보 행사(이벤트)를 추진하여 국민에게 사랑받는 상표(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셋째, 국제화(글로벌화)를 촉진하고 민관 상생협력을 통한 상표(브랜드) 역량을 강화한다.
’27년까지 세계(글로벌) 백년소상공인 100 육성을 목표로 제품 경쟁력 및 해외진출 의지 등 국제적(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우수업체 100개사를 발굴하여 수출기업화 등을 집중 지원하고,
금융기관,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KTX 역사 등에 전용매장 구축·입점 및 밀키트·가정간편식(HMR) 공동개발 등 유통·판로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관계부처와의 협력체계도 더욱 강화하여 위생등급제, 착한가격업소, 맛집지도 등 부처간 인증 연계지원과 공동홍보(마케팅) 등을 함께 지원하여 정부가 인정하는 안전하고 신뢰받는 상표(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예정이다.
넷째, 현장소통 및 성과 확산을 강화하고 제도기반을 확충한다.
백년소상공인 간 정보교류와 협업사업 발굴 등 현장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별 협의체 구축과 성과공유 네트워킹 행사 등을 정례화하고, 전통 가업과 숙련기술 등이 사장되지 않도록 예비 백년소상공인을 발굴·육성하는 기업승계 특화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