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목) 국회 소통관에서 청주국제공항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충북의 민·관·정을 대표하여 충북도(김영환 도지사), 국회의원(송재봉기자회견 주관, 엄태영, 이광희, 이연희, 이강일), 도의회(이양섭 도의장, 이태훈 건설환경소방위원장, 변종오 청주공항특위위원장), 청주시(이범석 시장, 김현기 시의장), 민관정위원회(유철웅 위원장, 이두영 균형발전분권센터장) 등 13명이 참석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공항분야 최상위 국가계획인『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확정(‘25.11.) 시기가 1년 남짓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활주로 신설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결집하여 정부에 전달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김영환 도지사와 송재봉 국회의원, 유철웅 민관정 공동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청주공항의 활주로 부족 문제를 제기하며, 청주공항 활성화와 공항 주변지역의 발전을 위해 정부가 민간전용 활주로를 건설할 것을 촉구했다.
엄태영?이광희?이연희?이강일 국회의원과 이범석 청주시장을 비롯한 다른 참석자들도 활주로 신설의 필요성과 함께 활주로 건설사업이 장기간 소요되는 만큼 정부는 지금부터라도 활주로 건설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즉시 추진 할 것을 촉구하는 발언을 이어나갔다.
활주로 신설을 촉구하는 충북의 목소리가 점점 강해지는 모양새다.
충청북도는 이용객이 급증하는 지금이 민간전용 활주로 국가계획 반영의 적기라고 판단하고, 충청권 지자체와 함께 민관정 역량을 결집하여 국가계획이 확정되는 내년 하반기까지 정부를 설득하기 위한 강공 드라이브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충청권 시도지사가 공동성명을 발표하며 활주로 신설 추진을 본격화 한 충청북도는 정치권의 지원을 확보하고 추진동력을 배가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약칭”청주공항 특별법도 발의할 계획이다.
특별법의 필요성과 내용 등에 있어서도 지역국회의원실과 상당부분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도 전해졌다.
특히, 민·관·정의 역량을 결집하고 도민의 목소리를 정부에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다음 달에는 국회 토론회와 도민 결의대회를 계획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본격적으로 충청권 대토론회와 한마음 음악회, 서명운동, 결의대회, 각급 민간단체(경제단체, 항공관련 대학 등)의 성명발표 등도 이어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충북도가 올해 3월 착수한 연구용역도 내년 3월 준공을 앞두고 있어, 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타당성 논리 등을 뒷받침할 것으로도 예상된다.
김영환 지사는 “지금 추세라면 청주공항의 활주로가 수년 내 포화상태가 되어 민항기능 확장에 심각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활주로 건설을 국가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용역, 특별법 제정, 민관정 공조 등 다양한 노력에 전국민의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 고 밝혔다.